한인 2세들 전통 성년례… "한국인 핏줄 자랑스러워"

겨레얼 살리기 국민운동 미주본부와 화랑청소년재단(총재 박윤숙)이 주최하고 명원문화재단 가주지부(원장 이영미) 주관, 서울메디칼그룹이 후원한 2023 계묘년 전통성년식이 지난 7일 부에나파크 소스몰에서 열렸다.

전통 성년식은 한민족 문화유산인 관혼상제 중 첫째로 성인이 됐음을 명자첩에 새기고, 성인으로서 자부심을 부여해 성년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행사이다.

화랑 남가주 회원 중 성년을 맞은 21명을 선발해 전통 관례복장을 갖추고 삼가례, 수훈례 등 전통의식에 따라 성년례를 치렀다. 남자는 치포관과 복건을, 여자는 화관을 쓰고 당의를 입고 성년선언을 한 후 차를 마시고 관자(남자), 계자(여자)에게 ‘관례명자첩’과 ‘자’를 수여하고 부모와 어른께 큰 절을 올렸다.

박윤숙 총재는 주례사에서 “성년이 됨을 축하하며 사랑과 관용, 신뢰로 사람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며 모국인 대한민국의 전통문화와 예를 사랑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전통성년식과 다례는 매년 1월 당해년도 성년을 맞는 청소년들을 위해 화랑청소년재단과 겨레얼 살리기 국민운동본부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https://chosundaily.com/bbs/board.php?bo_table=hotclick&wr_id=10876